Search
🧑🏻‍🦯

웹 접근성이 중요한 이유

웹 접근성이 중요한 가장 큰 이유는 인권입니다. 너무 중요하지만, 너무 당연해서 빠뜨리기도 쉬운 건데요. 접근성 문제를 다루는 것은 장애를 가진 분들만을 위한 것이 아닌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배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노인, 휠체어를 탄 분들을 위한 사회 공공기반이 있는 것처럼 웹서비스도 필요한 사람들이 누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 웹의 철학과도 직결되기 때문인데요. 이런 철학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에서도 웹 접근성은 개발자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웹 접근성을 보장하면 개발과 유지 보수 비용이 절약되거나 서버 부하가 줄어들기도 하지만 수치로 정량화하거나 어느 정도의 이익이 되는지 보여준 사례가 없어 큰 동기부여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웹 접근성을 고려했을 때 개발자의 입장에서 얻는 이익은 많습니다. 웹 접근성을 고려하면 자연스럽게 웹 표준에 대해 더 검색하고 반영하게 됩니다. 또한 웹 접근성을 지키기 위한 구조는 자연스레 최소한의 꼭 필요한 마크업만으로 구성되기도 하죠.
그리고 인권과 다양성이 중요한 곳에서는 필수 요소로 웹 접근성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특히 미국에 취항하는 항공사의 경우 웹 접근성을 만족하지 못하면 벌금을 부과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 해야만 하는 것이기도 하죠.
혹시 소프트웨어 장인이라는 책을 읽어 봤나요? 소프트웨어 장인의 책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어요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정교하고 솜씨 있게 만들어진 작품을
변화에 대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가치를 더하는 것을
개별적으로 협력하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페셔널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것을
고객과 협업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적인 동반자 관계를 추구한다.
우리는 기능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큰 가치를 창출해내는 소프트웨어 장인으로 가는 길을 걷고 있으니 웹 접근성에 대한 관심도 놓치지 않도록 이번 시간을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